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7409526767875059" crossorigin="anonymous"> 푸드마일리지의 뜻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활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푸드마일리지의 뜻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활용하기

by 폴맥 2026. 2. 20.

 

푸드마일리지의 뜻은 로컬푸드를 직거래 장터 활용하여 우리의 식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푸드마일리지는 식품이 생산지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 이동한 거리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운

송도인 식품의 양을 곱해 계산하기 때문에 단위는 톤과 킬로미터로 표시됩니다. 즉, 멀리서 올수록, 많이 실

어 올수록 푸드마일리지가 커지며 이는 곧 운송 과정에서 더 많은 온실가스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푸드마일리지의 뜻

 

 

푸드마일리지(Food Mileage)란, 식품이 생산된 곳에서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이동한 거리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푸드마일리지는 1990년대 초 영국의 환경 운동가 팀 랭(Tim Lang) 교수가 처음 제안했습니다. 

단순히 몇 킬로미터를 이동했느냐에서 출발했지만, 오늘날에는 그 이동량에 따른 환경적 부담까지 포함

하는 지표로 발전했습니다.

 푸드마일리지는 단순히 ‘음식이 얼마나 멀리서 왔는가’를 넘어, 환경 문제와 우리의 식생활 문화가 직결

된 지표입니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지구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은 선택이지만, 지역 농산물 소비와 제철 음식 활용은 환경 보호와 건강한 식생활을 동시에 실천할 수

 있는 길입니다.

푸드마일리지 중요한 이유.

음식을 운반하는 데는 트럭, 선박, 항공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동원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₂),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 등 각종 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특히 항공 운송은 선박이나 트럭에 비해 단위 거리다 탄소 배출량이 월등히 높습니다. 

운송 거리가 길면 길수록, 운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배출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신선도 유지를 위해 항공 운송을 택하는 채소, 과일, 꽃 등은 그만큼 높은 환경 비용을 지닌 셈입니다.

푸드마일리지와 탄소 발자국 관계.

푸드마일리지는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탄소 발자국이란 개인, 기업, 혹은 특정 활동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푸드마일리지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환경에 더 나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실 재배로 에너지를 대량 소비하며 키운 국내산 토마토보다,

따뜻한 기후에서 자연 재배 후 선박으로 수입된 토마토의 총 탄소 발자국이 오히려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푸드마일리지는 하나의 중요한 지표이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푸드마일리지 일상생활에서 줄이는 방법.

1. 로컬푸드 선택하기.

-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구매하면 이동 거리가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 지역 농협 직거래 장터, 로컬푸드 매장, 파머스 마켓을 적극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제철 음식 먹기.

- 철 지난 과일과 채소는 보통 먼 나라에서 수입되거나 온실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며 재배됩니다.

- 제철 식재료는 가장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생산된 음식입니다.

- 봄에는 봄나물, 여름에는 토마토와 오이, 가을에는 고구마와 감, 겨울에는 귤과 배추를 즐겨보세요

3. 식품 라벨 원산지 확인하기.

- 장 볼 때 잠깐 원산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국내산과 수입산 중 선택지가 있다면, 환경적 측면을 고려해 국내산을 우선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채식 위주의 식단 늘리기.

- 육류는 생산 단계에서부터 대규모 사료 수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채식에 비해 훨씬 높은 푸드마일리지와

탄소 발자국을 가집니다. - - 주 1~2회 채식 식단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음식 낭비 줄이기.

- 운반해 온 음식을 버리는 것은 이동에 들어간 모든 에너지와 탄소를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과 같다.

-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고, 남은 재료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푸드마일리지 계산 공식.

● 푸드마일리지 = 식품의 무게(톤) x 이동 거리(km)

● 단위는 톤, 킬로미터로 표시됩니다.

● 같은 1kg의 사과라도 국내산이라면 수십 톤, 킬로미터, 

● 수입산이라면 수만 톤, 킬로미터에 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